이글루스 간담회 후기 세상탐구

사실 안내 메일을 받기 전만 해도 당첨될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를 가지지 않았습니다(예전에 HP CP1215 체험단 신청할 때, 되면 좋고 안 되면 말고 이런 식). 그래서 메일 받은 직후 만감이 교차됐죠. 쉽게 말해 설렜습니다. "가서 뭘 물어봐야 되나, 사람들하고 얘기 나눌 때 무슨 얘기를 해야 하나" 등등. 하지만 가기 전 까지만 해도 그런 거 없고 빈둥빈둥 놀았죠(..)

서론은 여기서 자르고 간담회 때 어떤 이야기를 했나 살펴보죠. 우선 세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했습니다. 작년의 이글루스에서 큰 이슈들-5주년, 정책 변경, 렛츠 리뷰 1주년 등-을 간략하게 살펴봤고, 올해에 선보일 이글루스의 주요 사업(?)들을 선보였고,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았습니다. 여기까지가 공식적인 행사고요, 뒤풀이로 지하 1층 식당에서 고기와 음주를 했습니다. 식사를 다 마치고 (저만) 빠져 나오니까 8시 43분경이었습니다. 2차 가실 분들(노래방이라던가..)도 있었고 해서 다른 분들과 ebc에 올라올 후기를 봐야 알 수 있겠군요.

구체적인 내용은 제 옆자리에 계셨던 Frey님프카님께서 써 주셨기에 저는 가급적 빠진 부분이나 보충할 부분만 써 보겠습니다.

티스토리와의 비교-티스토리가 어느 순간부터 이글루스의 트래픽을 추월하기 시작했습니다. 제 개인적으로는 첨부파일 용량 무제한 조치가 한 몫 했다고 생각됩니다. 독립 도메인도 지원하고 스킨도 뜯어고칠 수 있으니 사실상 웹호스팅과 다를 게 없어진다고 (간담회에서) 언급되기도 했습니다. 실제로 티스토리 내의 mp3를 검색하는 고구마라는 프로그램이 나오기도 했으니까요. 요즘은 저작권 음원 필터링 시스템과 접근 제한 때문에 이 문제는 좀 잠잠해졌지만, 아직까지는 첨부파일이 트래픽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
갑작스런 정책 변경 문제-정책 변경이 있을 때 미리 말할 수 없는 이유는 "조회 공시" 제도* 때문입니다. 사실 이글루스의 정책 변경은 운영주체인 SK커뮤니케이션즈(이하 SK컴즈)의 전반적인 서비스 개편의 일환에서 나온 것입니다. (아시는지 모르겠지만 향후에도 엠파스-네이트 통합과 같은 서비스 통합을 염두에 둔 SK컴즈 내 서비스 공통의 변경하여야 할 정책을 법무 팀에서 마련한 것(도메인 변경 등)을 이글루스에도 적용했다가 반발을 산 것이지요.)

14세 가입 문제는 여러 문제가 얽혀 있습니다. 위에서 언급한 엠파스-네이트 통합으로 인해 엠파스 블로그 사용자들은 다른 블로그 서비스로 이전을 해야 합니다. 그런데 이전할-옮겨갈-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 중에서 이글루스가 포함이 된 것입니다(다른 하나는 싸이월드 블로그. 그럼 네이트 블로그는?). 그런데 엠파스는 다른 포털들 처럼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. 그런데 이글루스는 만 18세 이상 가입 가능한 서비스입니다. 그러면 약관상 엠파스 이용자들 중에서 만 18세가 안 되는 사용자들은 이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. 그래서 가입 연령을 낮춘 것입니다. 다른 이유는 네이트닷컴 회원들의 이글루스 가입 때문입니다. 이 역시 약관 상 가입 연령 문제입니다. (그런데 막상 공지에서는 이러한 사정이 전혀 언급되지 않아서 반발을 산 것이지요. 실제로 엠파스-네이트 통합에 대한 공시는 작년 12월 9일 이루어졌습니다. 그리고 공시 직후 주가는 올라갔습니다. 그래서 이글루스 운영진은 아직 공시되지 못한 이 부분을 정책 변경 공지 당시에는 언급하지 못한 것입니다.

Q : 에디터 단축키.
(일례로 어떤 단어나 문장에 링크를 추가하려면 드래그 혹은 Shift+화살표로 선택 후 Ctrl+K를 누르시면..!)
A : (설명을 따로) 빼 놓겠음.

Q : 렛츠리뷰 문제-수량이 적은 거, 리뷰 늦게 올라오는 거 등 전반적인 문제 제기.
A : 사업자가 처음 요청해올 때 운영진은 다음 사항을 알려준다고 합니다. "좋은 말-칭찬-만 리뷰는 올라오지 않는다. 리뷰가 늦게 올라올 수 있다 등등, 이걸 감내할 자신이 있다면 해도 좋다." 그리고 대부분의 업체가 (동의하고) 진행합니다. 그런데 그걸 못 견디고 그만 둔 업체가 하나 있다고.(모 음식점이었던가..)

Q : 가든 문제-쓰는 법을 모르니 당연히 이용률 저조
A : 개선해보겠음. ㅇㅇ
(어떤 서비스건 간에 사용자들의 호응이 있어야 하는데..)

더불어서 프리덤 서비스의 이글루스 이용자 폭주 때 운영진 분들께서 바짝 긴장하셨다고.

그리고 뒤풀이 때는 덕스런 얘기들이 우수수 쏟아져 나와서 저 같은 마이너들은 건의 사항 같은 거 빼면 할 말을 잃었다는 후문이(^__^*).

덧. 본래 시작 시간이 3시인데 3시 15분이 되도록 반 밖에 자리를 못 채웠다는 코리안 타임의 하위 분류 "이글루스 타임"이 생긴 것과 수시아님이 못 뽑히셔서 최강자(지)인지 확인 못한 건 안 자랑.

주석.
* 주식시장에서 상장회사(주식회사)에 관한 풍문, 소문 때문에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회사 정책 변경 등은 이러한 주가 변동 등 대내외적 변화에 대한 준비가 다 되어 있을 때 대중매체-공시규정에서는 공시매체로 지칭-에 알립니다. 만약 그 이전에 이러한 정책 변경에 대한 소문이 돌게 되면 투자자들은 조회공시 제도를 통해 이 소문이나 풍문이 사실인지 주식회사에 확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. 이 요청을 받은 회사는 반드시 답을 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제재를(최고 주식거래정지까지) 받습니다.

참고 : 이글루스 강령


핑백

  • tanato의 횡설수설 : 이글루스 유저 간담회 -1 2009-01-18 03:23:38 #

    ... 들이 모이기 시작했다는 것. 운영정책 변경 공지 이후 나왔던 얘기들중 중요한 포인트 3가지. 1주일전에 공지하게 된것은 '조회공시 제도' 때문인데. 자세한건 테슬라민트님이 잘 설명해 두셨으니까 그쪽을 봐주세요 14세이상으로 정책이 변경되고 나서, 유입은 약 9%정도로 미미한 수준이라고 함. 앞으로 지켜볼 부분이기도 하지만. 그럼 과연 올해는 ... more

덧글

  • 페일로드 2009/01/18 12:14 #

    푸핫 저도 기대했었습니다. 수시아님께서 참석하셨으면 Q&A 시간이 더욱 더 재미있었을텐데 말이죠.
    수고하셨습니다^^/ 링크 업어가겠습니다~
  • 테슬라민트 2009/01/18 13:50 #

    감사합니다.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


야후 블로그 뱃지

야후 블로그 벳지

Woopra

twitter

픽시브

통계 위젯 (화이트)

1951
366
172753